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독특한 매력의 짱(藏)족 문화


2022-07-11      

강차현 마을에는 황어가 회유하는 모습을 테마로  벽화가 그려져 있다사진/IC


칭하이(青海) 호숫가의 시짱 마을 강차(剛察)  폭의 그림 같은 자연 풍경  아니라 오래된 종교 문화와 독특한 민족 정취를 자랑하는 곳이다. 오늘날의 강차는 찬란한 고대 문화와 문명의 역사를 통해 번잡한 시대  전통적인 색채를 드러낸다.


창앙가조 초상화 사진/중국공산당 강차현위원회 선전부(宣傳部) 제공


전설적인 시인 종적을 감춘 

창앙가조(倉央嘉措) 1697 14세의 나이에 ‘전세영동(轉世靈童)’으로 인정받고 6 달라이라마로 포탈라궁(布達拉宮) 입성했다. 어린 창앙가조는 달라이라마의 칭호를 가지고 있었으나 실권은 없어 오래도록 구속만 받는 꼭두각시 같은 생활을 했다. 오랜 민간 생활을 통해 그는 많은 속세 생활을 경험했고, 사랑과 자유를 동경하게 되었다. 전해지는 기록에 따르면 밤에 가명으로 라싸(拉薩) 거리의 술집과 민가를 종종 돌아다녔고, 이를 통해 창작의 영감을 얻어 많은 사랑시를 썼다고 한다.


사료(史料) 따르면 시짱 지방 정세가 요동치면서 극도로 첨예한 정치적 갈등이 발생했던 시기, 창앙가조 역시 불행히도 이에 휘말려 쫓겨났다고 한다. 1706, 압송 도중 칭하이호를 지나던 창앙가조는 지금의 강차현에 있는 선녀호숫가에서 갑자기 자취를 감췄고,  후로 생사를 모르게 되었다. 당시 나이는 23세였다.


비록 그는 일찍 사라졌지만 그의 섬세하고 진지한 마음을 표현한 시들은 세상에 남아 시짱 지역에 널리 전파되었다. 중화민국 시기(1912~1949)  문화 연구자 위다오취안(于道泉) 창앙가조의 시를 정리하여 66수의 시를 중국어와 영어로 번역하고, 1930 <6 달라이라마 창앙가조의 사랑시>라는 책을 출간해 시짱 학계  중국 문학계에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오늘날 창앙가조의 시는 20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시단(詩壇)에서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다.


강차 주민들은 속세를 다녀간  성자를 그리워하며 ‘창앙가조 문화 광장 만들었다. 창앙가조 문화광장은 강차현  정부 소재지 동쪽에 위치한, 총면적 51000㎡ 규모의 광장이다.  안에는 창앙가조 시벽(詩壁) 자비혜안감은탑(慈悲慧眼感恩塔) 있다. 창앙가조 시벽은 모두 5개인데, 독특한 짱족식 석조 벽에 창앙가조  52수가 시짱어, (漢), 영어로 새겨져 있다. 장엄하고도 화려한 자비혜안감은탑은 시짱불교 문화의 색채를 뚜렷하게 드러내는 강차현의 랜드마크다.


탕카는 짱족 문화에서 독특한 특색을 지닌 회화 예술이다겹사(掐絲) 탕카는 탕카를 기반으로 ‘겹사라는 전통 황금 공예를 결합한 것으로 금박과 금사를 활용해 만든 순수 수공예품이며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CNSPHOTO



천년 동안 이어진 제해(祭海) 문화

오랫동안 짱족 사람들은 천지와 만물에 경외심을 갖고 자연 신령의 가호를 빌어 왔다. 칭짱(青藏)고원에는 수많은 호수가 별처럼 펼쳐져 있다. 풍부한 수자원의 도움을 받아 생명을 이어온 시짱 선민들 사이에는 물을 숭배하는 풍습이 생겨났다.


칭하이호는 칭짱고원의 가장  호수로 ‘선해(仙海)’, ‘서해(西海)’라고도 불린다. 사람들은 특히  칭하이호를 신성히 여기고 제사의 형식을 통해 경외감과 감사함을 표현한다. 칭하이호 제사의 역사는 (漢)나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기 751 정월, 당나라 조정에서 동서남북의  해신을 칙봉할  서해 해신을 광윤공(廣潤公)으로 봉하고 사신을 보내 예제(禮祭) 지냈는데, 칭하이호의 제해 문화는 바로 여기서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강차현에서는 매년 음력 7 15 성대한 제해를 지낸다. 준비한 소유(酥油, · 등에서 짜낸 젖의 고형화 지방물) 보리, 백향을 아궁이에 넣고,  둘레를 시계방향으로 돌며 경을 읽고 복을 기원한다. ‘외상(煨桑)’이라고 불리는  의식을 끝낸 , 승려와 주민들은 보리, , 완두콩, 옥수수, 잠두  다섯가지 곡식을 담은 도자기 병을 들고 칭하이호에 가서 경을 읊으며 병을 호수에 던져 나라와 국민의 안녕과 풍작을 기원한다.


최근 환경 보호 의식이 제고됨에 따라 현지 주민들 역시 제사의 세부적인 부분에 변화를 꾀하고 있다. 소유 참파(糌粑, 보리 등으로 만든 경단) 항아리 모양으로 빚어 호수에 던지면 환경 오염을 줄일  있을  아니라 황어의 먹이가 된다.   


 리이판(李一凡)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14억 중국인 삶에 스며든 &'한국 브랜드'

하오리유파이(好丽友派·초코파이), 하오둬위(好多鱼·고래밥), 모구리(蘑古力·초코송이), 무탕춘(木糖醇·자이리톨껌), 야투더우(呀土豆·오감자), 수위안(薯愿·예감), 하오유취(好友趣·스윙칩), 궈쯔궈쯔(果滋果姿·마이구미),

읽기 원문>>

조용한 흥행몰이...한국에서의 중국 모바일 게임

얼마 전, 한 한국 친구가 중국 모바일게임 관련 IP 제품 구입 방법을 물어 깜짝 놀랐다. 친구가 문의한 것은 ‘원신’이라는 중국 모바일게임 IP 제품으로, 현재 한국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