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최신뉴스 >> 본문

中 시진핑 "중국-카자흐스탄 관계, 새로운 '황금 30년' 열어"


2023-05-18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시에서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국빈 방문 중인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시 주석은 중국과 카자흐스탄이 다 발전·부흥의 중요한 단계에 있으며 중국과 카자흐스탄 관계가 새로운 '황금 30년'을 열었다고 밝혔다. 양국은 전통적 우호를 더욱 발전시키고 서로 지지하며 전략적 연계를 더욱 긴밀히 발전시키고 상호 이익과 협력을 심화하며 발전·부흥을 함께 도모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세대 간 우호적이고 ▷상호 신뢰가 높으며 ▷동고동락하는 중국-카자흐스탄 운명공동체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일대일로' 공동건설 이니셔티브를 제안한 지 10년 사이에 중국과 카자흐스탄이 수십 개의 중요 합작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시해 양국 국민에게 혜택을 주고 공동 발전을 촉진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이 ▷경제무역 ▷투자 ▷농업 ▷자동차 제조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고 후롄후퉁(互聯互通·상호연결)을 심화하며 육로·해상 연계 운송을 촉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자상거래 ▷혁신 ▷빅데이터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협력도 확장하고 인문 교류·협력을 강화해 민의의 토대를 심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중앙아시아 메커니즘은 각국의 현재 수요와 미래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상호 이익·협력을 강화해 공동 번영 일조를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간 협력을 새로운 시대로 끌어올리는 기념비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카자흐스탄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쳐 중국-중앙아시아 메커니즘을 6개국 간의 긴밀한 협력을 촉진하는 중요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협력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이 중국과 함께 카자흐스탄-중국 간 항구적이고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양국 ▷무역 ▷관광 ▷인문 ▷지방 등 각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해 카자흐스탄과 중국이 새로운 '황금 30년'을 여는 데 더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위대한 이니셔티브이며 카자흐스탄은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복잡한 국제 정세에서 시 주석이 제안한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 ▷글로벌 문명 이니셔티브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카자흐스탄은 이를 적극 지지하고 중국과의 소통 및 협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카자흐스탄은 중국과 함께 중국-중앙아시아 메커니즘을 충분히 활용해 지역 안보·안정·발전을 촉진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회담 후 양국 정상은 '중화인민공화국-카자흐스탄공화국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양측은 또 ▷경제무역 ▷에너지 ▷교통 ▷농업 ▷후롄후퉁 ▷인문 ▷지방 등 다수의 영역을 아우르는 여러 양자협력 문건에 공동 서명했다.

240

< >

‘짠테크족 부상’, 변하고 있는 중국 Z세대 소비방식

중국 젊은 층이 즐겨 찾는 영상 플랫폼 ‘비리비리(嗶哩嗶哩)’에서 ‘30세에 퇴직했어요(三十歲退休了)’ 채널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읽기 원문>>

“절약 고수가 생활 고수”, 한국 청년들의 소비관 변화

물가는 치솟고 월급은 오르지 않는 최근 몇 년간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를 좋아하던 한국 청년들도 점점 알뜰한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