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바이란(擺爛), 자오낭이추(膠囊衣櫥), 퉁뎬(痛點)


2023-01-28      

 

바이란(擺爛)

더 이상 나아질 수 없는 상황으로 아예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저 악화되는 대로 가만히 두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프로농구(NBA)의 일부 팀이 다음 해에 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고의로 져서 순위를 낮추는 행위를 가리키는 영어 ‘Put rotten’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후에 중국 젊은 층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대개 곤경에 처한 상황이나 자신의 제자리 걸음 상태를 비꼬아 말하며 답답한 심정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예문: 계속 ‘바이란’하는 것은 스스로를 더욱 비참하게 만들 뿐이다.

 

자오낭이추(膠囊衣櫥)

미니멀리즘 옷장을 가리키는 말로 반드시 필요한 옷만 남기는 것을 뜻한다. 옷장의 실제 크기 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옷의 품질을 더욱 중시하며, 한정된 아이템으로 다양한 코디를 조합해 옷의 활용도를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 몇 년간 환경보호, 지속가능한 패션 이념 영향으로 미니멀리즘 라이프스타일이 널리 퍼지면서 해당 단어가 유행하게 되었다.

 

예문: 자오낭이추는 소비욕을 절제하여 돈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패션 스타일을 만들어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다.

 

퉁뎬(痛點)

물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아픈 곳을 가리키는 말이다. 물리적으로는 닿았을 때 통증을 느끼는 곳을 뜻한다. 예문: 몸의 퉁뎬을 찾아서 통증을 제거한다. 심리적으로는 목표와 현실의 괴리감으로 인해 불안, 괴로움, 분노 등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것을 뜻하며, 마케팅 분야에서 자주 사용된다. 예문: 사용자의 ‘퉁뎬’을 겨냥하여 신제품을 출시했다. 확장된 의미로는 해결해야 하는 난제를 뜻한다. 예문: 높은 인건비와 임대료는 요식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2가지 ‘퉁뎬’이다. 

 

글|첸하이펑(錢海澎)    그림|리페이페이(李培培)

240

< >
W020230110370474269248.jpg

2023년 토끼 해, ‘兔(突)然發財’를 기원하며

중국에서는 상대방의 나이가 궁금할 때 대놓고 몇 살이냐고 묻기보다는 띠를 물을 때가 많다.

읽기 원문>>

한국의 띠 문화

어느덧 또 새해가 다가오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설맞이 상품이 가득해 사람들이 무엇을 고를지 애를 먹을 정도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