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12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이 국제사회의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각국 매체들이 중국 신에너지차의 발전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은 “중국 신에너지차 제조업체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 <서울신문>은 “2021년 중국의 순수전기차 판매량은 291만대로 전 세계의 60% 이상을 차지했다”면서 “중국 전기차 업체는 이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신에너지차 생산기업의 생산라인.허페이시의 신에너지차 산업은 규모 이상 업체 300여 곳이 밀집해 환성차,핵심 부품,기술 응용,AS 등 산업라인을 형성했다. 사진/VDG
2021년 9월, 세계 4대 회계법인 중 하나인 영국의 어니스트 앤 영(Ernst & Young)이 발표한 2022년 <신에너지차 국가 준비지수>에 따르면 중국의 신에너지차는 전체 순위와 공급 순위에서 모두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주목해야 할 점은 10년 전 중국의 신에너지차의 한해 판매량은 1만2800대로 중국 전체 년도 자동차 판매량의 0.07%에도 못 미쳤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5년부터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7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은 어떻게 빠른 발전을 거둘 수 있었을까?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사슬은 어떻게 성숙해졌을까? 중국에서 이 산업의 발전 구도와 향후 추세는 어떨까? 중국의 신에너지차 시장은 또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번 호에서는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을 특집으로 조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