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심층보도 >> 본문

중국 인터넷 30년...삶의 변화와 도전


2024-06-14      



지난 4월 20일은 중국이 국제 인터넷에 공식 연결한 지 3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중국 인터넷의 30년은 중국 개혁개방 발전에 일조하는 30년이었고 중국이 세계로 나아가고 끊임없이 세계와 연결을 강화해 나간 30년이었다.


미시적 차원에서 보면 인터넷은 우리 각자의 삶을 형성하고 변화시켰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공간적 거리를 크게 줄여 멀리 떨어진 사람과도 친구가 되어 친밀한 상호작용을 가능케 했다. 동떨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도 의료와 교육 자원을 평등하게 누릴 수 있게 됐으며, 개인 간 상품 거래를 전례 없이 편리하게 만들었고 계속 발전해 나아가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다. 중년층이 가끔 인터넷 시대 이전의 ‘슬로우 라이프’를 그리워한다면 그 다음 세대는 이미 인터넷이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조차 없게 됐다.


현재 중국은 전 세계 최대 인터넷 시장으로 성장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이용자와 가장 활발한 인터넷 기술 혁신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의 미래가 곧, 세계 인터넷 발전의 추세일 것이다. 이에 관해 리샤오둥(李曉東) 중국인터넷협회(ISC) 부이사장은 데이터 자원의 호연호통(互聯互通, 상호 연결과 소통)과 새로운 생산 요소인 데이터 시장 발전이 앞으로 10년의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240

< >
001.jpg

남는 건 사진 뿐! ‘뤼파이(旅拍) 경제’가 떴다

지난해 겨울 베이징(北京)의 추위를 피해 윈난(雲南)성 시솽반나(西雙版納) 다이족자치주(傣族自治州)로 여행을 간 적이 있다.

읽기 원문>>

한국 즉석 사진관의 새 흐름

나는 해마다 생일이면 기념사진을 찍는다. 올해 생일에는 새로운 시도를 해봤다. 바로 셀카로 기념사진을 대신한 것이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