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스젠핀쿤(時間貧困), 푸커(復刻), 샤오바이(小白)


2023-04-28      



스젠핀쿤(時間貧困)

개인이 있는 시간이 부족하고 항상 시간이 없다고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많은 가정주부들은 스트레스에 취약하며 시간과 돈의 이중 빈곤 상태에 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예문: 효율을 추구하는 시대에 살다 보면 항상 ‘스젠핀쿤’을 느낀다.


푸커(復刻)

본래 목판 서적을 새로 각인한다는 의미이나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주로 고전작품을 재현하거나 고전적인 요리를 만드는 등 고전적인 사물을 복원하는 데 사용된다. 예문: ① 산둥(山東)언니가 젠빙(煎餅)으로 세계 명화를 푸커해서 인기검색어에 올랐다. ② 한 연예인이 30년 전 춤을 푸커했는데,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임팩트가 엄청나다! ③ 셰프의 레시피를 따라하면 집에서도 쉽게 이 요리를 푸커할 수 있다.


샤오바이(小白)

초기에는 부정적 의미의 단어로 쓰여 예의 없고 질서를 지키지 않는 사람을 가리켰다. 자기중심적이고 멋대로 남을 비난하는 사람으로 ‘이해력이 떨어지는 사람(小白痴)’에서 유래한 줄임말이다. 지금은 중성적 의미의 어휘로, 초보자나 신임을 뜻한다.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분야나 기술을 나타내는 단어 뒤에 연결하여 쓰이기도 한다. 예문: ① 이 몇 가지 요령을 터득해 샤오바이에서 고수로 변신한다. ② 잡일은 항상 직장 샤오바이에게 맡긴다. ③ 인테리어 샤오바이는 이 인테리어 가이드를 반드시 소장해야 한다.


글|첸하이펑(錢海澎)    그림|리페이페이(李培培)

240

< >

‘짠테크족 부상’, 변하고 있는 중국 Z세대 소비방식

중국 젊은 층이 즐겨 찾는 영상 플랫폼 ‘비리비리(嗶哩嗶哩)’에서 ‘30세에 퇴직했어요(三十歲退休了)’ 채널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읽기 원문>>

“절약 고수가 생활 고수”, 한국 청년들의 소비관 변화

물가는 치솟고 월급은 오르지 않는 최근 몇 년간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를 좋아하던 한국 청년들도 점점 알뜰한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