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카보쯔(卡脖子), 젠러우(撿漏), 나녜(拿捏)


2022-12-27      

 

카보쯔(卡脖子)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상대방의 목을 졸라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뜻이지만, 지금은 중요한 시기에 발생하는 치명적 상황, 예를 들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어느 한 단계에 발생한 문제가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은 상황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카보쯔 기술’, ‘카보쯔 현상’, ‘카보쯔 문제’ 등 뒤에 명사를 붙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문: 과학기술 분야 ‘카보쯔’ 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국제 분업의 세분화이다. 공급망이 중단되는 순간 산업망까지 중단되는 위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젠러우(撿漏)

본래 의미는 물이 새는 지붕을 수리한다는 뜻이다. 방언에서는 상대방 말의 빈틈을 가지고 꼬투리를 잡는다는 뜻도 있다. 예문: 앞 뒤 말이 맞지 않아 ‘젠러우’ 당했다. 후에 소장가들 사이에서 아주 싼 가격으로 큰 값어치가 있는 물건을 산 경우를 가리키는 은어로 사용되었다. 예문: 이 옛 마을에는 많은 사람들이 ‘젠러우’를 위해 찾아오는 ‘골동품 노점거리’가 숨겨져 있다. 또한 이 은어에서 ‘젠러우자(價)’라는 단어가 파생되었다. 예문: 선착순 ‘젠러우자’ 파격 세일! 이 밖에 광의적으로 생각치 못하게 얻은 좋은 자원이나 기회를 일컫기도 한다. 예문: 그녀는 ‘젠러우’를 통해 얻은 역할로 일약 스타가 되었다.

 

나녜(拿捏)

본래는 무언가를 장악하거나 통제한다는 뜻이다. 예문: ① 말과 행동에 적절한 선을 ‘나녜’할 줄 알아야 한다. ② 요리의 맛을 더욱 잘 보장하려면 반드시 세심하게 불을 ‘나녜’해야 한다. ③ 정책에 대한 ‘나녜’의 정도가 경제 회복을 좌우한다. ④ 그녀는 개인의 분위기를 확실하게 ‘나녜’할 줄 아는 사람이다. 또한 협박 또는 괴롭힌다는 뜻으로 파생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예문: ① 사람을 ‘나녜’하려 하지마! ② 나약한 성격의 그는 항상 물렁한 감 마냥 다른 사람에게 ‘나녜’ 당한다. 

글|첸하이펑(錢海澎)    그림|리페이페이(李培培)

240

< >
cc3051c20356d9c1de7f57db01c7e07.jpg

중국인의 뜨거운 ‘내복 사랑’

11월이 되니 중국 베이징(北京) 겨울 날씨가 부쩍 추워졌다. 특히 11월 초에는 난방을 켤 수 없으니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한기가 느껴진다.

읽기 원문>>

중국 영화산업의 ‘상전벽해’

2004년 중국 베이징에서 유학할 당시 <쿵푸(功夫)>, <연인(十面埋伏)>, <뉴 폴리스 스토리(新警察故事)> 등의 영화가 개봉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