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도원’의 수호자


2022-06-13      

검은들창코원숭이는 중국 고유의 영장류 동물로 인적이 드문 고산지대에서 산다바이마설산 보호구는 검은들창코원숭이의 왕국으로 군체가 가장 밀집돼 있다사진/VCG


오랫동안 디칭(迪慶) 사람들은 빈곤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면서도 현지 생태환경과 생물종 다양성 보호를 잊지 않았다. 디칭 주민들은 경외심을 갖고 수십 년을 하루처럼 자신들에게 주어진 청산녹수를 지켰다. 수많은 수호자 가운데  명을 찾아가 보았다.


희귀동물 위한 ‘방주 건설

디칭주 지역은  덮인 봉우리가 면면히 이어져 있지만 설선(雪線) 아래는 숲이 우거지고 강이 흘러 생태가 아주  보존돼 있다. 역내 해발 고도는 1600m에서 6740m까지 다양하다. 특이한 지형은 독특한 식생대를 이뤘고 수많은 생물종이 이곳에서 생장하고 번식했다.


2001 샹거리라(香格里拉) 북쪽에 고해발 식물원인 샹거리라 고산식물원이 건설됐다. 개장  지금까지 식물원은 620 종의 고원 고등식물을 보호했다.  고산식물원 때문에 <잃어버린 지평선> 등장한 평화롭고 고요한 샹거리라에 예비 화원과 야생 동식물의 살아 있는 유전자은행이 생겼다.


9, 샹거리라 고산식물원에 있는 중뎬(中甸) 산사나무에 열매가 맺혔다. 줄줄이 열린 붉은 열매가 마치 루비처럼 매력적인 빛으로 새를 유혹해 새들은 나무가지에 매달려 대자연의 미식을 즐긴다. 식물원 설립자이자 현재 이사장인 팡전둥(方震東) 중뎬 산사나무를 가리키며 “ 식물을 도시 원림과 생태 회복에 쓰면 열매가 새와 야생동물의 먹이가 되어 야생동물 회귀에 도움이  것이다 말했다.



팡전둥 이사장은 윈난(雲南)대학교 졸업  식물 연구에 투신해 지금까지 36 동안 계속 일했다. 그는 “디칭의 고산 식물종은 대부분 특정한 지역 환경에서 생장한다. 인간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확대되면서 희귀종과 고유종이 서식지 소멸, 생장 환경 변화  위협에 직면했다 우려했다. 팡전둥 이사장은 “고산식물원은 중국 헝돤(橫斷) 지역의 식물 다양성 보호, 연구, 이용, 과학 보급에 서비스하고 있다 강조했다.


식물원은 2001 건설된 이후 좋은 보호 환경을 만들었다. “방목된 가축들이 진입하기 어렵고,  파괴 활동이 적으며, 원내 야생 꽃과 풀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수많은 새와 작은 포유동물들이 찾아와 먹는다. 야생동물들이 조금씩 돌아와 풍부해지고 있다  이사장은 전했다. 그는 고산식물원은 바로 윈난 생물다양성 보호의 축소판이라고 말했다.


검은들창코원숭이의 ‘보호신

북으로는 시짱(西藏), 남으로는 다리(大理) 이어지는 좁고  산맥이 검은들창코원숭이가 활동하는 지역이다.  ‘설산의 정령 중국 고유의 생물종이자 국가 1 보호동물로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 목록에 등재됐다.


2021 4  발표된 <검은들창코원숭이 전역 동태 모니터링프로젝트 보고서(滇金絲猴全境動態監測項目報告)> 따르면 현재 검은들창코원숭이의 군체 수는 23개에 달하고 개체 수는 3300마리 이상이다. 그러나 30  전만 해도  동물은 멸종 위기에 처했었다. 그들을 다시 자연으로 돌아오게  사람은 삼림 감시원들이었다.


샹거리라 서쪽, 디칭 더친(德欽)현과 웨이시 리쑤(維西傈僳) 자치현 내에 위치한 바이마(白馬)설산 국가급자연보호구 내에 샹구칭(響古箐) 검은들창코원숭이 국립공원을 건설했다. 이곳은 야생 검은들창코원숭이를 가까운 거리에서 관찰할  있는 유일한 곳이다. 위젠화(余建華) 원래 샹구칭의 사냥꾼이었다. 1995 원숭이 보호를 위해 그는 사냥꾼이라는 생업을 내려놓고 최초의 삼림 감시원이 됐다.  뒤로  숲에서 27 동안 검은들창코원숭이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위젠화는 샹구칭지역에서 원숭이를 보호한 최초의 삼림 감시원   명이다현재 그의 아들도 보호센터에서 근무한다사진/둥팡


식물의 생장 상황을 관찰하고 있는 팡전둥수십  동안 팡전둥과 그의 팀은 식물원에서 수백  그루의 내한성 모종을 육성했다사진/둥팡(董芳)



삼림 감시원 업무는 매우 많다.  순찰 외에도 밀렵 행위도 감시하고 다치거나 병에 걸린 검은들창코원숭이 구조 작업도 해야 한다. 예전에는 삼림 감시원이 4명뿐이어서 업무 강도가 세고 급여도 적어 일을 그만두는 사람도 있었지만, 위젠화는 끝까지 자기 자리를 지켰다.


위젠화는 검은들창코원숭이 보호 시스템이 갖춰지는 과정을 몸소 경험했고 샹구칭의 원숭이들과 친밀한 관계가 되기도 했다. 그는 원숭이 가족의 일원이  것처럼 하나하나 이름을 불러준다. 수컷 원숭이가 싸울  위젠화가 소리   치면 그들은 싸움을 멈춘다. 그를 보면 입을 벌리며 히죽 웃는 새끼 수컷도 있다.


최근  년간 보호구역 순찰에 과학기술을 많이 응용하게 됐다. 깊은  밀림에 고해상 카메라를 설치해 위젠화는 모니터를 통해 원숭이들의 생활 환경을 파악한다.


지금은 산림 감시원의 대우가 개선되었고, 인원수도 가장 적을  2명이었다가 지금은 22명으로 늘었다. 마을 주민들도 이제는 나무를 베어 집을 짓지 않는다. 예전에는 집의 지붕을 목판으로 만들었지만 이제는 신소재 합성수지 기와를 사용한다. 샹구칭에서 밀렵과 불법 벌목은 거의 사라져 검은들창코원숭이의 성장 환경이 매우 좋아졌다.


위젠화는 옛날에 국장이 그에게 삼림 감시원이 되라고 추천하면서 “원숭이를  보호하면 원숭이들이 너에게 보답할 이라고 했던 말을 아직도 기억한다.


보답은 진작 받았다.” 위젠화가 웃으며 말했다.


수려한 숲의 수호자

생태 삼림 감시원 위메이슈(余美秀) 집은 해발  3000m 산중턱으로 도로가  앞까지 뚫려 있지만 ‘양창로(羊腸路)’이다.  양의 창자처럼 좁고 구불구불 굽어 그녀의 집까지 가려면 90개의 급커브를 돌아야 한다. 위메이슈의  뒤가 바로 울창한 숲으로 그녀의  보호는 여기서 시작됐다.


 순찰 중인 위메이슈 사진/둥팡



위메이슈는 웨이시 리쑤족자치현 사람으로 그녀가 사는 마을은 바이마(白馬)설산 자연보호구와 인접해 있다. 1990년에 태어난 위메이슈는 마른 체격이어서 처음 보면 그녀가 등에 식량을 지고 허리에 나무 베는 칼을 차고 혼자서 해발 5000m 이상 숲을 순찰하고 당직을 서며, 나무를 심고 화재를 예방하며, 병충해 검사를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그녀는 같은 마을에 사는 다른 10명의 생태 삼림 감시원들과 마을 주변  3500 (亩, 1무는  666.67㎡) 삼림 자원 보호를 책임지고 있다.


위메이슈는 매우 진지한 젊은 여성이다. 매달 ‘작은 순찰 ‘ 순찰 합하면 17일이 넘게 일한다. ‘작은 순찰이란 매달 관할구역  산을 15 동안 순찰하는 것이다. ‘ 순찰 삼림 감시원 전원이 (鄉) 전체의 중점지역이나 모든 관리구역을 순찰하는 것으로 매달 최소 이틀 이상 진행된다.  근처에 사는 사람을 삼림 감시원으로 채용하는 것은 정부가 현지의 삼림 자원 현황을 파악하고 내린 조치다.


위메이슈가 일상적인 순찰에 휴대하는 물건들과일과 건조식량음료  병이 그녀의 하루 식량이다숲에는 야생동물이 출몰하기 때문에 나무 베는 칼이 호신 도구로도 쓰인다사진/둥팡



예전에는 주민들이 삼림 보호 의식이 없어 산에 있는  나무를 마구 베었다. 이후 보호 의식이 생기고 감시원이 순찰을 하자 불법 벌목이 사라졌다. 숲이 점점 울창해졌고 나무들도 20m 달하도록 자랐다.” 위메이슈가 말했다.


산림 순찰은 길이 아주 멀다. 매번 산을  개씩 넘고 강을   건너야 한다. 덕분에 위메이슈는 다리 힘이 좋아졌다. 보통 사람이 하루가 걸리는 길을 그녀는 6시간 만에 간다. 그날 돌아올  없으면 산에서 머문다. “항상 이불과 비닐을 갖고 다닌다. 밤이 되면 나무 아래  위에 비닐을 깔고 이불을 두르고 잔다.” 올해는 위메이슈가  일을 시작한지 5년째 되는 해로 숲에서 혼자 야영하는 공포를 극복한지 오래다.


 샹거리라 고산식물원에서 재배한 작은  홍자단  여러 약용 식물을 주변 향진(鄉鎮)에서 재배하도록 보급해 현지 주민의 소득을 높였다. 사진/친빈(秦斌)


 속은 지형이 복잡하다. 산이 높고 협곡이 깊다. 하지만  다니던 사람은 괜찮다. 어릴 때부터 산에서 자랐기 때문에 이곳의   포기 나무  그루도 특별한 감정이 있어 나무를 보면 매우 친근한 느낌이 든다…….” 위메이슈는 순찰하는 노선, 지점, 느낌을 노트에 기록하는  습관이 됐다. 만난 사람과 , 갔던 땅의 측량, 감시했던 숲을 기록한다. 일에 필요해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마음의 동반자가 됐다.


짱어에서 ‘디칭 ‘상서로운 이라는 뜻이다.  땅이 지닌 원래의 상서로움을 지키기 위해 팡전둥, 위젠화, 위메이슈 같은 수많은 수호자들이 수십 년을 하루처럼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 그들의 일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차이멍야오(蔡夢瑤), 차오전치(喬振祺), 장진원(張勁文)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14억 중국인 삶에 스며든 &'한국 브랜드'

하오리유파이(好丽友派·초코파이), 하오둬위(好多鱼·고래밥), 모구리(蘑古力·초코송이), 무탕춘(木糖醇·자이리톨껌), 야투더우(呀土豆·오감자), 수위안(薯愿·예감), 하오유취(好友趣·스윙칩), 궈쯔궈쯔(果滋果姿·마이구미),

읽기 원문>>

조용한 흥행몰이...한국에서의 중국 모바일 게임

얼마 전, 한 한국 친구가 중국 모바일게임 관련 IP 제품 구입 방법을 물어 깜짝 놀랐다. 친구가 문의한 것은 ‘원신’이라는 중국 모바일게임 IP 제품으로, 현재 한국에서 매우 유행하고 있다.

읽기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