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 사회·문화 >> 본문

중국 신조어-간판런(幹飯人),타리량( 她力量),~다오페이치( ~ 到飛起)


2022-06-13      

간판런(幹飯人)

간판(幹飯)’ 중국 남서지방 방언으로 밥을 먹다라는 뜻이다. 여기에는 단숨에  먹는다 호쾌한 느낌이 있어 간판런 먹는 것에 열정이 넘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블로거가  먹는 영상 시작 부분에서  간판러, 간판러(幹飯了,  먹겠습니다)”라고 말해 인터넷에서 유명해졌다. ‘간판이라는 말에는 삶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담겨있다. 어떤 네티즌은 밥으로 해결할  없는 걱정은 없다. 밥을 든든하게 먹어야 잘할  있다 말하기도 한다.  먹는 것에 적극적인 사람 외에  먹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래서 잘하는  없어도  먹는  일등이다라고 자조하기도 한다.


타리량( 她力量)

여성들이 사회  분야에서 일으킨 간과할  없는 힘을 말한다. 여성 자신의 역량은 물론 여성과 남성이 융합한 역량, 여성의 남성에 대한 격려의 역량이  포함된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문화적 자질, 소비력이 향상되면서 타리량 경제, 문화, 생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문: ‘타리량 급속한 성장으로 여성이 소비시장의 반을 떠받치고 있다.


 ~다오페이치(  ~到飛起 ~)

정도 부사에 해당되며 매우, 대단히라는 뜻이다. 보통 형용사 뒤에 붙어 너무 좋아 몸이 날아갈  같은 느낌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카이신다오페이치(開心到飛起, 날아갈 것처럼 기분이 좋다)’, ‘하오츠다오페이치(好吃到飛起, 날아갈 것처럼 맛있다)’ 등으로 쓰인다. 놀라움을 표시하기도 한다.


예문: ① 과일이 500그램에 70위안이라니 가격이 비싸 날아갈  같다. 벌레에 놀라 날아갈 뻔했다.



 

 

240

< >
7bc5ddc01606d0c16bf4f76818b4282.png

‘생얼’과의 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창궐한지도 벌써 3년째.

읽기 원문>>

편약경홍과 중국의 전통 심미관

중국의 전통 미학은 상고시대의 열정적 표현에서 중세기 이래 함축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거치며 다르게 변화해왔다. 그리고

읽기 원문>>